지혜로운 내가 되기/컴퓨터그래픽스 준비

컴퓨터그래픽스 필기 준비 (2) : 디자인의 요소

푸르딩- 2023. 3. 14. 22: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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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디자인의 요소와 원리>

1. ★디자인의 요소


 - 개념요소 : 점, 선, 면, 입체
 - 시각요소 : 형, 형태, 크기, 색, 질감, 빛
 - 상관요소 : 방향감, 위치감, 공간감, 중량감
 - 실제요소 : 표현재료, 목적기능, 메세지 전달을 위한 대상(의미)

 (1) 개념요소
 - 점, 선, 면, 입체
 - 존재하지 않지만 존재하는 것처럼 보이는 것
   (ex. 점이 모여 선이 아니지만 선으로 보이는 것)

 1) 점
 - 조형 요소 중 최소 단위
 - 크기는 일정하지 않고 위치만 존재
 - 공간의 크기에 따라 점 또는 면이 된다. (점이 크면 면이 된다.)
 - 입체의 크기도 작다면 점으로 지각된다.

 2) ★
 - 점이 이동하며 이루는 흔적이나 궤적
 - 길이, 위치, 방향 O

 - 두께, 폭 X (두께를 가지면 입체, 폭을 가지면 면)
 - 주체요소 : 운동의 속도, 강약, 방향
 - 구분 : 직선, 곡선, 절선(꺾은선), 소극적인선, 적극적인선 -> 선의 느낌, 감정 등을 알기

 3) ★
 - 물질적인 평면
 - 물체를 생성하는 기본 요소 + 공간을 구성하는 단위
 - 길이, 넓이 O

 - 두께 X (두께를 가지면 입체)
 - 구분 : 질감, 원근감, 색
 - 소극적인 면(점의 밀집, 선의 집합), 적극적인 면(점의 확대, 면,선의 확대)
 - 평면, 곡면, 사면(대각면), 기하곡면, 자유곡면

 4) 입체
 - 위치, 길이, 폭을 가짐
 - 면의 이동과 회전에 의해 만들어짐

(2) 시각요소
 - 형, 형태, 크기, 색, 질감, 빛
 - 눈으로 보고 느낄 수 있게 만드는 요소

1) 형(2차원)과 형태(3차원)
 - 형 : 평면성의 모양
 - 형태 : 일반적인 면적과 모양 / 크기,색채,질감을 가짐
 ex) 원 : 2차원, 원기둥 : 3차원

2) 크기
 - 측정단위
 - 길이, 폭, 깊이, 높이를 가짐

3) ★★색채
- 빛에 의해 나타나며
- 빛은 우리가 볼 수 있는 가시광선에 의해 표현 (380nm~780nm)
- 반사, 분해, 투과, 굴절, 흡수 등에 의해 구별
- 구분 : 유채색(색채, 명도,채도) / 무채색(명도만 가짐)
- ★색의 3속성 : 색상, 명도, 채도
 색상 : 색채의 기본요소
 명도 : 색의 밝고 어두움
 채도 : 색의 맑고 탁함, 강함과 약함, 순도

4) 질감
 - 시각적 질감, 촉각적 질감으로 구분

5) 명암
 - 명도 단계로 표현
 - 11단계로 나누어 고명도-중명도-저명도

6) 빛
 - 자외선, 적외선, 감마선, x선, 가시광선
 - 인강이 눈으로 볼 수 있는 광선은 가시광선

(3) 상관요소
 - 방향감, 위치감, 공간감, 중량감

 - 디자인 요소끼리 연관된 요소
 - 관계분석 : 상관요소들의 상호관계 분석
 - 방향감, 위치감, 공간감, 중량감이 있음

(4) 실제요소
 - 어떤 형태의 내면이 나타내고 있는 의미성
 - 표현의 문제, 기능의 문제, 의미의 문제로 현실적 요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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